Loading
2015. 7. 9. 20:11 - Dexter Oh

[고급편] 맥에서 애플 리모트 사용하기!

[기본편] 맥에서 애플 리모트 사용하기! 포스팅에서는 앱 설치 없이 IR 수신기를 사용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하였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지원하죠.


오늘은 애플 리모트를 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합니다.


예를들어,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앱에서 애플리모트가 지원이 되지 않는다거나, 어떤 앱에서 특정키를 애플리모트를 통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앱에서 애플리모트가 동작 안된다면 리모트 서포트 앱을 통해 애플리모트가 구동 되게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며칠전에 리시버가 너무 급하다며 숙대입구역 근처에서 직거래로 구매 하신 여성분이 생각 나네요.


그때는 생각을 못했었는데... 그분에게도 도움이 되겠네요.


그분은 prezi라는 서비스를 사용 하셨는데 클라우드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고 그것을 어디서든 발표하려는 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서비스가 애플리모트를 지원할리가 없죠.


그 프로그램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려면 Page Up Down 또는 ←→(키보드의 좌 우측) 화살표키로만 제어가 되었죠.


결국엔 다음부턴 키노트로 해야겠다며 반짝거리는 눈으로 말씀하시더군요(눈이 엄청 아름다우셨던...)


자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어떻게 리모트로 이런 세부적인것들을 제어 할 수 있냐?


제가 전에 포스팅 한 내용들에 보면 리모트 지원 앱이 따로 있다고 언급한적이 있습니다.(없나요?ㅋㅋ)


Mira 라는 프로그램와 Remote Buddy 라는 대표적인 앱이 있습니다. 


둘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미라는 약간 제한된 기능으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 버디는 너무 비싸요;;;


그럼 Mira를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Mira 다운로드 하기 ==>>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중앙쪽에 보면 Download Mira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되며, 평소 하시던 대로 설치를 해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미라 앱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앱은 좀 특이하게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지요)




자 이제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Enable Mira를 선택하여 Mira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Options 탭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Apple Built-In IR Receiver 라고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미라의 버그인지 구동방식의 문제인지 USB IR 수신기를 뺏다 꽂았다를 하다보면 미라에서 인식이 안될 때가 있다.


그럴땐 miraRCD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재 실행 시켜주거나 IR리시버를 꽂고 재부팅하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셋팅을 해야 한다.


물론 미라를 설치하고 특별히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기본동작을 사용 할 수 있지만, 그럴거면 이 앱을 설치할 필요가없다.


아래의 그림처럼 Applications 리스트를 보면 리모트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앱 목록이 나와있다.

Global Profile은 아무것도 실행되어 있지 않거나, 저 목록에 없는 앱이 실행 되는 동안에 사용되는 프로파일이다.


그외에 저 리스트에 있는 앱들은 미라앱에서 기본적으로 쓸만한 기능을 미리 설정해둔 리스트 이다.


자 그럼 일단 iBooks를 보면...


리모트의 위 아래(+, -)  키로는 다음 챕터, 이전 챕터로 이동 할 수가 있고, 

리모트의 왼쪽 오른쪽(prev, next)  키로는 다음 페이지, 이전 페이지로 이동 할 수가 있고, 

중앙 센터(play, pause) 키를 한번 누르면 다음페이지로 이동 계속 누르고 있으면 풀 스크린으로 전환된다.


메뉴 키로는 썸네일 토글이라는데 뭔지도 잘 모르겠고, 책갈피 표시를 해주는 기능을 넣고 싶어졌다.


그럼 그 전에 책갈피 표시를 해주는 단축키를 알아내야 한다.




확인 결과 커맨드 + D 키로 책갈피를 추가 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


그럼 이제 미라에서 셋팅을 해주어야 한다.




iBooks를 선택하고 위의 그림대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저렇게 보조창이 하나 나타난다.


iBooks에서 커맨드 + D 키가 동작하도록 할 것이므로 Keystroke를 눌러준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Keystroke 쪽에서 Clear를 눌러 기존의 단축키는 제거를 하고 키보드에서 D를 눌러 그림 처럼 나오게 한다.


그리고 Command 키만 눌리면 되므로 다른것들은 체크 해제 하고 커맨드만 체크 되도록 해준다. 


Description은 귀찮으면 딱히 설정 안해도 된다.


Send Action to: 라는 탭에 보면 Foreground 라고 선택이 되어있는데, 포어 그라운드란 내가 지금 사용하는 앱 최상단에 띄워져 있고 마우스 및 키보드 컨트롤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다 설정을 했다면 OK를 눌러 저장을 해주고 iBooks로 돌아간다.



현재 이페이지에서 뭔가 중요한 정보가 있다거나 다시 한번 보고 싶을때 리모트의 메뉴 키를 누르면 아래의 그림처럼 된다. 

(위의 그림에서 우측 상단을 보면 책갈피 표시가 되어있지 않다.)


이런식으로 사용자가 마음대로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앱이 너무 마음에 든다.


다시 사파리를 보자.


이 포스팅 초반에 이야기 했던 직거래 여자분처럼 사파리에서 좌 우 키보드 화살표가 눌려야 되는 상황이라면 사파리를 활성화 시켜서 제어 할 수 있다.

(이제 생각나 알려줘서 미안해요.)


자 이제 남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동영상 재생 앱인 무비스트 앱을 보자.


무비스트 저도 참 좋아 하는데요.... 많은 동영상??들이 재생도 잘되고 계속 써와서 그런지 너무 간편하다.


기본편에서 설명한대로 무비스트는 기본적으로 앱에서 애플리모트를 지원 하지만...


미라를 설치하면 리모트 액션을 가로채가서 무비스트에는 리모트 액션이 전달되지 않아 동작하지 않는다.


하지만 미라는 강려크 하죠.


최초에 미라를 설치 하면 Applications 리스트에 무비스트가 없다.


리스트에 추가해 주어야 하는데...


아래의 그림 처럼 + 를 눌러 원하는 앱을 추가 할 수 있다.




추가를 한 후에는 리모트 액션이 무조건 Global Action으로 적용되어있는데... 이를 무비스트 단축키에 맞게 변경을 해주어야 한다. 


아래의 그림처럼 바꿔 보았다.



이런식으로 활용성은 엄청 뛰어나다...


앱에서 리모트를 지원여부에 상관없이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점이 강력한 장점이다.



여기서 한가지 더,


필자는 잘 사용 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메뉴 버튼 기능들을 살펴보다 보면 Mira Launch Menu가 있는데...


아무것도 실행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메뉴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이런식으로 리모트에서 바로 내가 원하는 앱을 실행 할 수가 있다.


포스팅 초반에도 말했지만 이앱은 기능 한정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앱이다.


동시 적용 되는 앱의 숫자를 늘리려면 유료결제를 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료버전도 크게 불편함이 없으니 사용 해보고 결정 하면 된다.


맥용 IR 수신기 보러가기 ==>